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의 돈 봉투 의혹의 여파가 거셉니다. 저는 정치의 큰 관심은 없는데 하도 많이 나와서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어떤 사람이고 지금 사건이 어떻게 된 건지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이정근 프로필
- 출생 1962년 전라북도 군산
- 소속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서초갑 지역위원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자문위원)
- 학력 군산여자 고등학교
원광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학 /학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방송영상학 /석사)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벤처경영학 / 박사) - 수상 2019년 대한민국 나눔 봉사복지대상 일반인부문
2018년 대한민국 최고 국민대상 정치외교부문 - 경력 2021.06~전북대학교 객원교수
PD 수첩 취재 리서처
더불어민주당 제3 사무부총장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당 여성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주거복지특별위원회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서울 서초구 갑 제21대 국회위원 후보
한국복합물류 상근고 - 유튜브 이정근 TV 이정근과 함께 운영 구독차 약 7천 명 링크 클릭
돈 봉투 청탁 10억 원 사건 빨대 꽂기
2022년 8월 검찰이 비리혐의로 민주당 전직 지역위원장 압수수색 했다. 이 모 씨로 KBS 단독보도. 영상에 모자이크 처리되었지만 여성이었고 조건에 부합한 사람은 이정근밖에 없어서 피의자 확정되었다.
서울 중앙지검에서 이정근이 사업가 박우식으로부터 정치자금 3억여 원, 인사청탁 등 명목으로 7억여 원 등 총 10억 원의 금품 수수한 혐의로 수사 중이다.
사업가 박 씨는 과거 여러 스캔들 이력이 있다. 2008년 '부산자원 특혜 대출 사건' 부당대출 혐의 있었으나 무죄로 풀려남.
최근 2023년 1월 이정근이 사업가 박 씨에게 오빠라고 지칭하며 몇 개 더 달라고 요구하는 녹취록이 공개되었다. 박 씨는 이정근이 빨대 꽂은 듯 돈 요구를 해왔다고 법정 증언을 했다.
3월 2일, 검찰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민주당 A의원에게 금품 전달을 논의한 정황이 담긴 통화녹음 파일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변호인은 정철승이다.
더불어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
2021년 더불어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돈 봉투가 70여 명의 당내 인사들에게 살포된 의혹으로 검찰 수사 중인 사건이다.
검찰이 2021년 당시 돈 봉투를 뿌리기로 모의하는 녹음 파일 및 텔레그램 대화 내용 등을 이정근 당시 사무부총장의 휴대전화에서 확보했다.
검찰은 당시 송영길 후보 캠프를 중심으로 현역 국회의원 300만 원, 국회위원이 아닌 경우 50만 원의 돈 봉투가 전달된 것으로 보고 있다.
수사대상이 된 사람들이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고 있어 쉽지는 않아 보인다.
이정근 게이트 파장이 엄청납니다. 국민을 위하는 것보다는 역시 본인의 이득을 먼저 챙기는 것 인간의 본성이 아닐까 싶습니다. 국회위원 뇌물 관련 뉴스는 정말 끝도 없는 듯합니다. 근절되는 것을 불가능하다는 생각도 드네요. 사업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좀 잘 보이면 큰 혜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접근했는데 오빠오빠하면서 어린 시절 동네 양아치처럼 돈을 뜯어냈다는 것이 참 충격적입니다. 그것도 녹취록 증거자료가 있다고 하니 더욱 충격적으로 다가옵니다. 영화 내부자들은 적나라한 게 아니라고 평점 1점 주는 밈이 있었습니다. 정말 영화는 실제사건을 따라갈 수가 없는 듯합니다.
댓글